ASO가 뭐예요? 🧐

 웹 마케팅을 한 번이라도 접해본 사람이라면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단어를 들어 본 적 있을 것이다. 내 웹 사이트가 검색 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앱도 마찬가지이다. 앱 스토어에서 내 앱의 이름 혹은 앱과 관련된 키워드를 입력하면 앱 순위를 올려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유저에게 내 앱을 잘 보이도록 최적화하는 과정을 앱스토어 최적화(App Store Optimization), ASO 라고 한다.

앱 다운로드의 65% 이상이 앱 스토어 검색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ASO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오가닉 전환을 이끌어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다. ASO의 요소를 파악하고 꾸준히 개선하여 앱 설치 수를 증대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단, AOS의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iOS의 앱스토어는 알고리즘과 순위 요소를 결정하는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 분류하여 최적화를 진행해야 한다.

  • AOS: App name, Short description, Long description, Reviews 등
  • iOS: Title, Subtitle, Keyword Field, In-App Purchases, In-App Events, Reviews 등

 

각 숫자는 중요도 점수를 의미함. Importance 10에 가까울 수록 중요한 지표

 

 

📝 AOS, iOS의 ASO TOP 3 Factor

  • AOS

1) App name

2) Short Description

3) Long Description

  • iOS

1) Title

2) Subtitle

3) Keyword Field

 

 

EQL 앱 ASO 해보기 👚

할인도 많이 하고 유니크한 브랜드가 많아서 요즘 옷 구경할 때 애용하고 있는 EQL를 예시로 들어보려고 한다. 여담이지만 룩북 콘텐츠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 잡지 읽는 기분ㅎㅎ 팬심을 담아서 간단하게 ASO를 진행해 보았다. (AOS 기준)

 

1. 경쟁사 앱 파악하기

 우선 AOS ASO를 하기 위해서 체크해야 하는 주요 요소는 제목, 간단한 설명, 긴 설명, 유저 리뷰 항목이 있다. 항목을 파악하고 난 뒤에는 경쟁사를 파악하여 경쟁사 ASO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ASO를 할 때는 경쟁사 앱을 파악하고 모니터링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 경쟁사의 앱 순위와 키워드를 파악하여 내 앱의 인스톨로 유도하고 내 앱이 속해 있는 앱 마켓에서 어떤 포인트가 유저들의 클릭을 유발할 수 있는지 미리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내 앱 마켓 카테고리에서 효과가 있는 키워드 세트를 발굴할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그럼, EQL를 최적화해야 할 때 참고해야 할 경쟁사는 어디일까?

1) 주 이용 고객의 인구통계 정보가 비슷한 앱

e.g. 2030 여성

igaworks의 marketing cloud 예시

2) 앱 카테고리가 비슷하고 해당 카테고리에서 상위 랭킹인 앱

e.g.

AOS / 쇼핑 : Temu, AliExpress, 올리브영, 쿠팡, Nike, 위메프, 무신사, SHEIN, SSG, KREAM, 에이블리, 포스티, 29cm 순

3) 서비스 지향점이 비슷한 서비스

e.g.

EQL - MZ 세대 타깃, 엄선된 브랜드, 트렌디한 온라인 편집샵 (참고 기사1, 기사2, 기사3, 기사4, 인터뷰)

29cm - 브랜드 철학과 제품의 가치를 소개하는 온라인 셀렉트샵

무신사 - 고객에게 최상의 쇼핑을 제공하고 입점 브랜드의 성장을 지원, 브랜드 패션 플랫폼

4) EQL 이탈 고객의 주 유입 서비스

 

위 4가지 항목을 고려했을 때 EQL의 경쟁사는 크게 무신사, 29cm, Posty로 추려볼 수 있었다.

 

2. 키워드 추출하기

 나의 앱과 경쟁사 앱을 참고해서 키워드 리스트를 만든다. Apptweak, App Radar과 같은 ASO 솔루션 툴을 활용하거나 구글 트렌드, 키워드 플래너, 네이버 키워드 검색 도구 등 키워드 인사이트 툴을 살펴보고 내 앱에 관심을 가질 만한 유저들이 쓸 키워드 리스트를 뽑는 것이다. 주로 Apptweak라는 툴을 사용해서 키워드 리스트를 추출한다.

ASO 툴인 Apptweak 대시보드 예시

 Apptweak에 경쟁사를 추가하면 경쟁사를 포함한 관련 카테고리 앱들이 사용하고 있는 키워드가 나열된다. 해당 키워드를 클릭해서 내 목록에 추가하면 키워드들의 전환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참고] Apptweak - 우리 앱 키워드 목록을 생성하기 위한 팁 10가지 (링크)

Apptweak의 키워드 도구 대시보드 예시

 

전환 지표들이 좋은 키워드, 혹은 그럴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키워드를 뽑아 리스트를 만들고 해당 키워드를 조합하여 키워드 세트를 만든다.

e.g.

1) 키워드 리스트 추출: EQL, 패션, 한섬 (한섬 > 더한섬닷컴 > 더한섬 순으로 설치 전환율이 좋음.), 패션, 쇼핑, 온라인 패션, 패션 브랜드, 할인, 셀렉트샵

2) 키워드 세트 A 생성: EQL, 한섬, 브랜드 패션 할인, 셀렉트샵

3) 키워드 세트 간 A/B test 진행

이렇게 추출한 주요 키워드 세트를 참고하여 제목, 설명 영역에 반복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2~6주간 해당 키워드 세트의 전환율을 확인하고 효율이 좋지 않다면 다른 키워드 세트를 조합하여 최적화한다.

 

3. 제목

 제목은 AOS ASO에서 가중치를 가장 많이 갖는 영역으로 앱 이름을 포함해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는 주요 키워드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현재 EQL는 심플하게 제목을 EQL 세 글자를 써서 활용하고 있다. 다른 경쟁사들의 현황을 확인하면 패션 관련된 키워드를 활용하여 15~20자 위주로 구성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EQL (EQL)
  • 온라인 패션 스토어 무신사 (무신사)
  • 29CM - 감도 깊은 취향 셀렉트샵 (29CM)
  • 포스티 - 브랜드 패션 할인 쇼핑 (포스티)

EQL의 뒷부분에 키워드 세트 A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키워드를 추가하고 글자 수를 늘려 볼 수 있다.

e.g. EQL - 한섬의 브랜드 패션 온라인 셀렉트샵

 

4. 간단한 설명

 제목 다음으로 가중치를 가장 많이 갖는 영역으로 간단한 설명의 키워드는 검색 알고리즘에서 가중치가 높기 때문에 키워드를 추가하여 앱이 스토어 내에서 노출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가능한 80자를 모두 사용하는 것이 좋다.

  • 한섬이 선보이는 신진 디자이너 편집샵 [20자] (EQL)
  • 브랜드 패션 쇼핑은 다 무신사랑 해! [20자] (무신사)
  • Guide to better choice 감도 깊은 취향 셀렉트샵 29CM [41자] (29CM)
  • 놀라운 가격, 하나만 사도 무료배송 [19자] (포스티)

 

5. 긴 설명

 첫 문단인 처음 255자에 관심을 끌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더보기를 눌러 전체 설명을 읽지 않을 확률이 크기 때문에 요점을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좋다.

 EQL은 EQL의 브랜딩 방향성을 설명하는 글로 첫 문단을 활용하고 있다.

EQL 긴 설명 캡쳐

[About EQL]

WE ARE ALL EQL!

EQL은 EQUAL의 철자를 축약한 신조어로, 어떠한 편견이나 선입견 없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패션을 지지하는 편집숍입니다.
나를 규정짓기보다는 각자의 개성을 중심으로 한 자신만의 고유한 스타일로 재해석하는 우리를 기대합니다.

 

무신사와 포스티에서는 첫 문단을 ‘할인 쿠폰’, ‘정품 인증’, ‘무료배송’과 같은 구매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키워드를 첫 문단에 배치하고 있다.

무신사 긴 설명 캡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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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티 긴 설명 캡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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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긴 설명 항목에서 두 번째로 고려해야 할 것은 키워드 밀도이다. 키워드 밀도는 키워드 빈도라고도 하는데 이 수치는 기본적으로 전체 단어 수와 비교하여 웹페이지 내에서 특정 키워드의 수를 표시하는 숫자이다. 즉 “긴 설명에서 주요 키워드가 몇 번이나 반복 등장하느냐”를 뜻한다. 위에서 추출한 주요 키워드 세트의 키워드를 계속해서 반복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키워드 밀도는 Apptweak 키워드 밀도 확인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6. 유저 리뷰 항목

 앱 평점 및 리뷰는 유저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앱 상품 페이지에 남길 수 있는 별 1~5개와 개별 댓글을 뜻한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는 리뷰에 작성된 키워드 또한 키워드 랭킹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앱 서비스와 연관성이 높고 긍정적인 리뷰가 달릴 수 있도록 유도 하는 것이 좋다. 키워드 랭킹과는 별개로 메인 페이지에서 보이는 리뷰와 평점은 설치수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리뷰를 관리하는 것이 좋다.

 무신사, 29cm, Posty와 비교했을 때 EQL의 평점 4~5점은 19%, 1~2점 76%로 부정적 리뷰가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리뷰 및 평점이 낮은데, 이 때는 리뷰를 확인하고 부정적 키워드를 확인한다.

 

[참고] Apptweak 데이터 기준으로 현재 평점 및 평가 수와 다를 수 있음.

앱 명 EQL 무신사 29CM Posty
평균 평점 1.88 4.63 4.39 4.72
평가 수 258 64,671 3,487 5,009
  • 부정적 리뷰의 반복 키워드
    • 느리고
      • 로딩 시간이 오래
      • 앱이 느려요
    • 로그인
      • 로그인이 풀려요
      • 로그인이 안되고
    • 필터
      • 뒤로가기 후 정렬 풀림
      • 상세 검색 풀림

 

 위와 같이 보통 앱 기능구현에 대한 부정적 리뷰가 많았다. 정렬 풀림 문제는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한 것 같은데 이렇게 기능에 대한 부정적 리뷰는 ASO뿐만 아니라 오가닉 설치수에도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리뷰 API 등을 추가하여 리뷰를 독려하기보다 문제점을 파악한 뒤 해결책을 찾는 것이 우선이다.

 

 그래도 EQL앱을 사용하면서 직접 경험할 수 있었던 입점 브랜드의 퀄리티는 유저들의 긍정적인 리뷰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므로, 긍정적인 키워드는 극대화하고 부정적 키워드는 제거하는 최적화를 지속하여 유저들이 더 애용하는 앱이 되었으면 좋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