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O가 뭐예요? 🧐
웹 마케팅을 한 번이라도 접해본 사람이라면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단어를 들어 본 적 있을 것이다. 내 웹 사이트가 검색 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앱도 마찬가지이다. 앱 스토어에서 내 앱의 이름 혹은 앱과 관련된 키워드를 입력하면 앱 순위를 올려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유저에게 내 앱을 잘 보이도록 최적화하는 과정을 앱스토어 최적화(App Store Optimization), ASO 라고 한다.
앱 다운로드의 65% 이상이 앱 스토어 검색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ASO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오가닉 전환을 이끌어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다. ASO의 요소를 파악하고 꾸준히 개선하여 앱 설치 수를 증대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단, AOS의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iOS의 앱스토어는 알고리즘과 순위 요소를 결정하는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 분류하여 최적화를 진행해야 한다.
- AOS: App name, Short description, Long description, Reviews 등
- iOS: Title, Subtitle, Keyword Field, In-App Purchases, In-App Events, Reviews 등
📝 AOS, iOS의 ASO TOP 3 Factor
- AOS
1) App name
2) Short Description
3) Long Description
- iOS
1) Title
2) Subtitle
3) Keyword Field
EQL 앱 ASO 해보기 👚
할인도 많이 하고 유니크한 브랜드가 많아서 요즘 옷 구경할 때 애용하고 있는 EQL를 예시로 들어보려고 한다. 여담이지만 룩북 콘텐츠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 잡지 읽는 기분ㅎㅎ 팬심을 담아서 간단하게 ASO를 진행해 보았다. (AOS 기준)
1. 경쟁사 앱 파악하기
우선 AOS ASO를 하기 위해서 체크해야 하는 주요 요소는 제목, 간단한 설명, 긴 설명, 유저 리뷰 항목이 있다. 항목을 파악하고 난 뒤에는 경쟁사를 파악하여 경쟁사 ASO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ASO를 할 때는 경쟁사 앱을 파악하고 모니터링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 경쟁사의 앱 순위와 키워드를 파악하여 내 앱의 인스톨로 유도하고 내 앱이 속해 있는 앱 마켓에서 어떤 포인트가 유저들의 클릭을 유발할 수 있는지 미리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내 앱 마켓 카테고리에서 효과가 있는 키워드 세트를 발굴할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그럼, EQL를 최적화해야 할 때 참고해야 할 경쟁사는 어디일까?
1) 주 이용 고객의 인구통계 정보가 비슷한 앱
e.g. 2030 여성
2) 앱 카테고리가 비슷하고 해당 카테고리에서 상위 랭킹인 앱
e.g.
AOS / 쇼핑 : Temu, AliExpress, 올리브영, 쿠팡, Nike, 위메프, 무신사, SHEIN, SSG, KREAM, 에이블리, 포스티, 29cm 순
3) 서비스 지향점이 비슷한 서비스
e.g.
EQL - MZ 세대 타깃, 엄선된 브랜드, 트렌디한 온라인 편집샵 (참고 기사1, 기사2, 기사3, 기사4, 인터뷰)
29cm - 브랜드 철학과 제품의 가치를 소개하는 온라인 셀렉트샵
무신사 - 고객에게 최상의 쇼핑을 제공하고 입점 브랜드의 성장을 지원, 브랜드 패션 플랫폼
4) EQL 이탈 고객의 주 유입 서비스
위 4가지 항목을 고려했을 때 EQL의 경쟁사는 크게 무신사, 29cm, Posty로 추려볼 수 있었다.
2. 키워드 추출하기
나의 앱과 경쟁사 앱을 참고해서 키워드 리스트를 만든다. Apptweak, App Radar과 같은 ASO 솔루션 툴을 활용하거나 구글 트렌드, 키워드 플래너, 네이버 키워드 검색 도구 등 키워드 인사이트 툴을 살펴보고 내 앱에 관심을 가질 만한 유저들이 쓸 키워드 리스트를 뽑는 것이다. 주로 Apptweak라는 툴을 사용해서 키워드 리스트를 추출한다.
Apptweak에 경쟁사를 추가하면 경쟁사를 포함한 관련 카테고리 앱들이 사용하고 있는 키워드가 나열된다. 해당 키워드를 클릭해서 내 목록에 추가하면 키워드들의 전환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참고] Apptweak - 우리 앱 키워드 목록을 생성하기 위한 팁 10가지 (링크)
전환 지표들이 좋은 키워드, 혹은 그럴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키워드를 뽑아 리스트를 만들고 해당 키워드를 조합하여 키워드 세트를 만든다.
e.g.
1) 키워드 리스트 추출: EQL, 패션, 한섬 (한섬 > 더한섬닷컴 > 더한섬 순으로 설치 전환율이 좋음.), 패션, 쇼핑, 온라인 패션, 패션 브랜드, 할인, 셀렉트샵
2) 키워드 세트 A 생성: EQL, 한섬, 브랜드 패션 할인, 셀렉트샵
3) 키워드 세트 간 A/B test 진행
이렇게 추출한 주요 키워드 세트를 참고하여 제목, 설명 영역에 반복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2~6주간 해당 키워드 세트의 전환율을 확인하고 효율이 좋지 않다면 다른 키워드 세트를 조합하여 최적화한다.
3. 제목
제목은 AOS ASO에서 가중치를 가장 많이 갖는 영역으로 앱 이름을 포함해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는 주요 키워드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현재 EQL는 심플하게 제목을 EQL 세 글자를 써서 활용하고 있다. 다른 경쟁사들의 현황을 확인하면 패션 관련된 키워드를 활용하여 15~20자 위주로 구성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EQL (EQL)
- 온라인 패션 스토어 무신사 (무신사)
- 29CM - 감도 깊은 취향 셀렉트샵 (29CM)
- 포스티 - 브랜드 패션 할인 쇼핑 (포스티)
EQL의 뒷부분에 키워드 세트 A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키워드를 추가하고 글자 수를 늘려 볼 수 있다.
e.g. EQL - 한섬의 브랜드 패션 온라인 셀렉트샵
4. 간단한 설명
제목 다음으로 가중치를 가장 많이 갖는 영역으로 간단한 설명의 키워드는 검색 알고리즘에서 가중치가 높기 때문에 키워드를 추가하여 앱이 스토어 내에서 노출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가능한 80자를 모두 사용하는 것이 좋다.
- 한섬이 선보이는 신진 디자이너 편집샵 [20자] (EQL)
- 브랜드 패션 쇼핑은 다 무신사랑 해! [20자] (무신사)
- Guide to better choice 감도 깊은 취향 셀렉트샵 29CM [41자] (29CM)
- 놀라운 가격, 하나만 사도 무료배송 [19자] (포스티)
5. 긴 설명
첫 문단인 처음 255자에 관심을 끌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더보기를 눌러 전체 설명을 읽지 않을 확률이 크기 때문에 요점을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좋다.
EQL은 EQL의 브랜딩 방향성을 설명하는 글로 첫 문단을 활용하고 있다.
[About EQL]
WE ARE ALL EQL!
EQL은 EQUAL의 철자를 축약한 신조어로, 어떠한 편견이나 선입견 없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패션을 지지하는 편집숍입니다.
나를 규정짓기보다는 각자의 개성을 중심으로 한 자신만의 고유한 스타일로 재해석하는 우리를 기대합니다.
무신사와 포스티에서는 첫 문단을 ‘할인 쿠폰’, ‘정품 인증’, ‘무료배송’과 같은 구매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키워드를 첫 문단에 배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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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설명 항목에서 두 번째로 고려해야 할 것은 키워드 밀도이다. 키워드 밀도는 키워드 빈도라고도 하는데 이 수치는 기본적으로 전체 단어 수와 비교하여 웹페이지 내에서 특정 키워드의 수를 표시하는 숫자이다. 즉 “긴 설명에서 주요 키워드가 몇 번이나 반복 등장하느냐”를 뜻한다. 위에서 추출한 주요 키워드 세트의 키워드를 계속해서 반복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키워드 밀도는 Apptweak 키워드 밀도 확인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6. 유저 리뷰 항목
앱 평점 및 리뷰는 유저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앱 상품 페이지에 남길 수 있는 별 1~5개와 개별 댓글을 뜻한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는 리뷰에 작성된 키워드 또한 키워드 랭킹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앱 서비스와 연관성이 높고 긍정적인 리뷰가 달릴 수 있도록 유도 하는 것이 좋다. 키워드 랭킹과는 별개로 메인 페이지에서 보이는 리뷰와 평점은 설치수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리뷰를 관리하는 것이 좋다.
무신사, 29cm, Posty와 비교했을 때 EQL의 평점 4~5점은 19%, 1~2점 76%로 부정적 리뷰가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리뷰 및 평점이 낮은데, 이 때는 리뷰를 확인하고 부정적 키워드를 확인한다.
[참고] Apptweak 데이터 기준으로 현재 평점 및 평가 수와 다를 수 있음.
앱 명 | EQL | 무신사 | 29CM | Posty |
평균 평점 | 1.88 | 4.63 | 4.39 | 4.72 |
평가 수 | 258 | 64,671 | 3,487 | 5,009 |
- 부정적 리뷰의 반복 키워드
- 느리고
- 로딩 시간이 오래
- 앱이 느려요
- 로그인
- 로그인이 풀려요
- 로그인이 안되고
- 필터
- 뒤로가기 후 정렬 풀림
- 상세 검색 풀림
- 느리고
위와 같이 보통 앱 기능구현에 대한 부정적 리뷰가 많았다. 정렬 풀림 문제는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한 것 같은데 이렇게 기능에 대한 부정적 리뷰는 ASO뿐만 아니라 오가닉 설치수에도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리뷰 API 등을 추가하여 리뷰를 독려하기보다 문제점을 파악한 뒤 해결책을 찾는 것이 우선이다.
그래도 EQL앱을 사용하면서 직접 경험할 수 있었던 입점 브랜드의 퀄리티는 유저들의 긍정적인 리뷰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므로, 긍정적인 키워드는 극대화하고 부정적 키워드는 제거하는 최적화를 지속하여 유저들이 더 애용하는 앱이 되었으면 좋겠다 🙌